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차

    엔테크란?

    최근 엔저 현상이 계속되고 있어서 엔테크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아시나요? 과거에는 엔화 환율이 떨어지면 이득이라고 일본 여행 경비를 소액으로 환전 후, 단순하게 해외여행을 저렴하게 다녀오는 것밖에 생각할 수 없었는데 요즘은 엔화 환전을 통해 차익을 남겨먹는 대표적인 재테크 방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엔화 투자 방법도 효율성이 얼마나 나올 것인지 잘 계산하면서 시도해야 수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아주 기본적인 기초 투자 방법부터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화 환율 전망

    역대급 엔저 현상이 계속되면서 엔화 투자 방법을 급하게 알아보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다면 왜 엔저 현상이 계속될까요? 아마 그 이유를 정확히 짚어내는 분은 드물거라 생각합니다. 일본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면 답이 나오는데요. 80년대 버블 경제를 지나면서 '잃어버린 30년' 때문에 내수경제가 제대로 돌지 않아 계속되는 디플레이션이 원인이 되었습니다. 달러 환율이 올라감에 따라 엔화 가치가 확 떨어지는 것이 일본 국가적인 부분에서 봤을 때 호재였고 굳이 바꾸지 않고 정책 기조 유지의 선택을 하는 것이죠.

     

    현재 엔화 환율은 850원 대로 2008년 이후로 15년 만에 역대 엔저 현상을 계속 기록 경신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일본에서는 금리를 높이지 않고 유지하는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 임금 인상 계획을 가지고 있는 일본의 대기업들에서 임금 인상되면서 안정적인 물가 상승 효과를 보게 된다면 엔화 환율이 오름세로 간다는 엔화 환율 전망을 예측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엔테크 하기에는 딱 좋은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엔화 투자 방법

     

    자, 그렇다면 엔테크 하는 방법 즉, 엔화 투자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크게 세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번, 2번, 3번 엔화 투자 방법을 모두 사용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엔테크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실물 엔화 화폐 환전으로 환차익 보기

    실물 화폐 환전으로 환차익 보는 방법은 현금 보유를 하게되면 환전 수수료 이외 이용은 지출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무조건 실물 화폐 환전이 좋은 엔화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 때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주거래 은행 방문 혹은 은행 어플을 통해서 환전 신청 후, 지점 수령 방법을 선택하면 환차익 건에 한해서는 비과세 적용까지 되니 비용 절약이 가능하다는 점이 꽤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있기도 합니다. 

    2. 외화 예금 해두기

    최초 환테크 이용하던 분들이 외화 예금 방법으로 엔테크를 많이 시도하실 겁니다. 외화예금 계좌에 입금을 하면 자동 환전이 되서 굉장히 쉬운 엔화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예금자 보호법이 있어서 최대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기도 하지만 예금 금리가 적용되지 않아서 이자를 받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ETN, ETF 상품 매수하기

    실물 화폐와 외화 예금을 넘어서서 좀 더 공격적인 엔화 투자 방법을 알고싶다 하면 ETN과 ETF 상품 투자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환차익이나 투자 수익까지 기대해 볼 수 있는 ETN, ETF 상품은 기초지수 변동 및 수익률이 연동되는 증권회사에서 발행되는 파생결합증권으로 자산 증식 효과에 제일 가깝습니다. 주식처럼 매매가 자유롭기도 하고 원금 손실 가능성이 거의 없어서 안전하게 엔화 투자 가능한 방법입니다.

    반응형